타로카드는 신비롭고 매력적인 분야입니다. 다만 개인의 실력과 경험, 직감에 의존하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초심자가 이제 막 시작하기에는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타로카드 초심자들으르 위한 팁을 모았습니다.
이제 막 타로의 매력에 빠지신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랍니다.
첫 타로 덱 잘 고르는 법
사람의 첫인상이 중요하듯이, 첫번째 타로 덱을 고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타로 덱을 고르는 여러 가지 기준이 있겠지만 첫 덱을 고를 때는 자신이 가장 끌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초심자가 타로카드에 쉽게 질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왠지 끌리는 일러스트와 세계관을 가진 덱
초심자는 타로카드 덱에 담긴 의미를 파악하기에는 아직 어려우므로, 첫 덱을 고를 때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일러스트의 덱을 고르거나 흥미로운 세계관을 가진 덱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래식, 혹은 웨이트 계열의 덱
타로 카드를 구입하는 이유가 타로 점을 치기 위함인 만큼 초심자도 쉽게 점을 칠 수 있는 덱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점을 쉽게 치려면 카드 내 상징 체계가 확고하게 드러난 덱을 고르는 것이 초심자에게 가장 편합니다. 추천하는 것은 클래식 계열이나 혹은 웨이트 계열의 덱입니다.
두번째 덱은 가능한 천천히 들입니다
맘에 드는 첫 덱을 구입했다면 두번째 덱을 바로 구입하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첫번째 덱을 구입하고 나서 두번째 덱을 새로 들일 때까지 충분한 간격을 두세요. 타로 카드를 많이 구입했다고 바로 실력이 늘지도 않기도 하고, 초심자가 한 덱에 익숙해지기도 전에 새로운 덱을 공부해야 한다면 혼란에 빠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충분히 경험을 쌓아서 첫 덱에 익숙해진 다음 천천히 두번째 덱을 들이시길 추천합니다.
타로 점을 칠 때의 주의사항
타로는 처음 접하는 초심자는 타로 카드에 대해 어떤 편견이나 미신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선입견에 잡히기 전에 미리 몇가지 주의사항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사망, 질병 재해 등에 대해 점을 치지 말 것
개인의 사망이나 질병, 혹은 자연 재해, 이혼 등 지나치게 부정적 사건에 대해서 점을 치지 말것을 권합니다.
타로 점을 치는 목적이 예언이 아닌 조언임을 기억하기
타로점을 치는 목적은 예언이 아닌 조언입니다. 따라서 타로 리더가 누군가의 점을 봐줄 때는 항상이 본인이 예언자 아니라 조언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상기해야 합니다. 모호한 질문에는 애매한 결과만 나옵니다. 효과적인 타로 점을 위해서는 질문을 구체적으로 이끄는 것 역시 타로 리더의 역할입니다.
타로 점을 치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을 것
타로 카드는 손으로 자주 만지기 때문에 위생상 타로 점을 치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관리하기 좋습니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타로 점을 치고 난 후에도 손을 씻는 것이 위생상 좋습니다.
타로 점괘 결과를 해석할 때의 요령
초심자가 타로 점괘 결과를 해석할 때 지나치게 매뉴얼에 의존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매뉴얼의 하나의 예시로써 참고할 뿐이지 그것이 유일한 정답인 것은 아닙니다. 똑같은 카드가 나오더라도 점을 치는 상황과, 상담자의 입장, 질문의 방향에 따라 다르게 해석됩니다.
카드의 그림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하나의 카드는 여러개의 은유와 상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카드에도 다양한 해석으로 읽혀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카드의 그림을 해석할 때, 이를 어떻게 말로 바꾸냐입니다. 이는 특히 부정적인 카드를 해석할 때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죽음 카드나 탑 카드는 대체로 부정적인 결과로 해석됩니다. 하지만 이 두 카드는 상황에 따라서 오히려 절망 속에서 숨겨진 희망의 메시지를 뜻하기도 합니다.
말문이 막힐 때 당황하지 말고 차근하게 해석하기
점괘 해석할 때 말문이 막히면 초보 타로 리더는 당황해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말문이 막히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카드의 이미지 속에 담긴 상징들, 그 상징의 의미와, 카드의 늬앙스를 하나씩 설명해주면 좋습니다.
하나의 질문에는 한번의 점만 보세요
명확한 하나의 질문을 던질 경우에 구체적인 점괘 결과가 나옵니다. 동시에 여러개의 질문을 하거나, 했던 질문의 결과가 좋지 않다고 여러번 반복해서 같은 점을 치거나 하지 마세요. 다만, 안 좋은 결과가 나왔을 경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추가적인 조언에 대해 점을 치는 것은 가능합니다.